본문 바로가기
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십계명 개요

by 이서영 목사 2022. 12. 29.

십계명 개요

 

● 십계명 개요는 제가 쓴 「하나님께서 친히 써주신 십계명(개정판)」 가운데 개요와 서문 1-4 부분을 파워포인트로 요약하고 보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 십계명 개요 PPT:

십계명 개요 (4대3).pptx
0.96MB

 

●「하나님께서 친히 써주신 십계명(개정판)」 십계명의 개요 원고: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3887

 

십계명 개요 원고

 

십계명을 언약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의 개요와 서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십계명은 율법의 완성인 사랑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본분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제가 쓴 책[하나님께서 친히 써주신 십계명(개정판)] 가운데 개요 부분과 서문 1-4 부분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십계명의 개요]

 

십계명의 구절

 

•십계명의 구절은 서문을 비롯해 열 가지 계명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출애굽기 20장 1-17절입니다. 병행구절은 신명기 5장 1-21절입니다.

20: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20: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20: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20:13  살인하지 말라

20:14  간음하지 말라

20:15  도둑질하지 말라

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라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십계명의 주제

 

•십계명은 사랑의 언약에 관한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서 사랑의 실현을 위해 친히 써주신 언약의 말씀이 십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신 것은 온 율법의 강령인 사랑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주셨습니다.
•이렇게 십계명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사랑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사랑의 동기가 담긴 십계명은 모든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다함께 유익을 누리게 해주는 계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십계명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본다면 하나님의 친필 언약인 십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의 구조

 

•십계명은 열 가지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하나님 사랑에 대한 네 가지와 이웃 사랑에 대한 여섯 가지입니다.

•이러한 사랑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본분을 다하고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십계명을 크게 두 부분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22장 37-40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이러한 사랑의 언약인 십계명 가운데 앞에 나오는 네 계명을 올바른 예배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실현하기 위한 올바른 예배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1계명은 타신금지를 통한 올바른 예배의 대상, 제2계명은 형상금지를 통한 올바른 예배의 방법, 제3계명은 망령금지를 통한 올바른 예배의 자세, 제4계명은 주일성수를 통한 올바른 예배의 시간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여섯 계명을 올바른 삶의 관점에서 보면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현하기 위한 올바른 삶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5계명은 부모공경을 통한 올바른 공경의 삶, 제6계명은 살인금지를 통한 올바른 생명의 삶, 제7계명은 간음금지를 통한 올바른 순결의 삶, 제8계명은 도둑금지를 통한 올바른 재산의 삶, 제9계명은 거짓금지를 통한 올바른 정직의 삶, 제10계명은 탐심금지를 통한 올바른 소유의 삶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의 역할

 

•십계명은 우리 모두를 위한 사랑과 생명과 복이 담겨져 있는 언약의 말씀입니다. 서로에게 유익과 행복과 사랑과 자유와 축복을 가져다 주는 매우 실제적인 계명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은 케케묵은 교리상으로 존재하는 계명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한 계명입니다.
•십계명은 서로의 유익을 위한 계명이며 서로의 행복을 위한 계명이며 서로의 사랑을 위한 계명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러하며 이웃과의 관계에서도 그러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십계명에 대한 선입관은 매우 딱딱하고 듣기에 거북한  계명으로 생각합니다. 십계명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모릅니다. 저도 십계명을 공부하기 전에는 그러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십계명에 빠져들수록 큰 은혜를 받게 됩니다. 십계명은 우리 모두를 위한 사랑과 생명과 복이 담겨져 있는 언약의 말씀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기에 그렇게 됩니다.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출 20:2) 하나님께서 우리를 힘들게 만들고 옭아매기 위해서 십계명을 주신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 모두를 온갖 잘못된 것에 묶여 있는 종으로부터 해방시켜줍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과 나라와 민족까지도 자유를 얻게 됩니다.
•십계명은 이처럼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와 이웃에 대한 올바른 삶을 통해 결국은 우리 모두가 실제적인 사랑과 행복과 생명과 자유와 축복을 누리게 해주는 계명인 것입니다.
 

[십계명의 서문]

 
•십계문의 서문은 열 가지의 계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서문은 십계명을 친히 써주신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신앙을 확립하고 십계명에 대한 취지를 알게 하여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십계명의 서문 구절은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이시라고 하신 출애굽기 20장 1-2절입니다. 병행구절은 신명기 5장 1-6절입니다.

20: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십계명의 출처

 

•십계명은 최상위 언약이요 근본이 되는 언약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십계명은 우리 삶의 기초가 되고 뿌리가 되고 토대가 되는 언약입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얼마나 우리 가운데 회복시키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회복됩니다.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과 마음과 생각을 좌우하는 원리가 십계명에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의 출처에 대한 것을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준 것이냐?”, “누구에게서 나왔느냐?”, “누가 썼느냐?”입니다.

 

● 첫 번째로 살펴볼 주제는 “누구에게 준 것이냐?”입니다.

•십계명은 약 3,400년이나 된 오래된 계명이므로 케케묵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이나 지키는 율법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모세가 신명기 5장 2-3절에서 거듭 명령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돌아가신 일 세대 사람들과만 세우고 끝낸 것이 아니라 현재 여기에 살아 있는 이 세대들과도 세우셨다는 것입니다. 일 세대만 해당되는 계명이 아니라 이 세대도 여전히 계속해서 해당되는 계명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취지로 볼 때 먼 훗날에 태어날 오늘 여기에 있는 현대의 우리와도 세우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계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로 살펴볼 주제는 “누구에게서 나왔느냐?”입니다.

•십계명은 구원해주신 하나님에게서 나왔습니다. 서문 앞에 나오는 19장 3-4절을 보면 이러한 사실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
•하나님께서 출애굽시켜 인도해 주셨고, 그 하나님께서 언약을 주셨다는 것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이러한 배경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의 사랑과 생명과 복을 위해 아브라함과 언약하셨고, 그 언약대로 구원해 주셔서 출애굽해 주셨고, 이후에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 세 번째로 살펴볼 주제는 “누가 썼느냐?”입니다.

•십계명은 누가 썼습니까? 십계명이 최고의 법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하나님께서 친히 십계명 돌판을 만드시고 그 돌판 양면에 직접 십계명을 써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 세상에 친필로 직접 써 주신 것은(출 31:18) 십계명이 유일합니다.
•출애굽기 32장 15-16절에서 그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오는데 두 증거판이 그의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쪽 저쪽에 글자가 있으니 그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긴 것이더라.”
•하나님께서 강림하시는 날(출 19:18-20)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소리가 매우 크게 들려서 모든 백성들이 떨었습니다.
•그리고 시내 산에 연기가 옹기 가마같이 떠오르고 자욱하고 온 산이 크게 진동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서 강림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나타나셨습니까? 이러한 모든 것은 십계명이 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가볍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강림하셔서 친히 써 주신 것은 그만큼 귀하다는 것입니다. 친히 임하시는 장면을 통해 하나님의 친필인 이 십계명이 인간 세상에서 그 어떤 것보다 귀중한 것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신 이유는 자신의 백성을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을 아낌없이 사랑하셨기 때문에 친히 강림하셔서 친히 돌판에 써 주신 것입니다.
•십계명을 통해 하나님과의 언약을 잘 지키도록 하심으로써 언약대로 백성들이 생명을 얻고 복을 얻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러한 것을 외면해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 곧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다시 친필로 기록해 주셨습니다(출 34:1, 28).
•하나님께서 이렇게 사랑하시므로 사랑의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십계명을 소중하게 여기시기에 포기하지 않으시고 또다시 직접 친필로 써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끈질기게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사랑하시므로 그들의 생명과 그들의 삶에 꼭 필요한 복을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잘 지켜서 잘 되기를 바라셨기에 다시 써 주신 것입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십계명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겠습니까?

•십계명은 구약의 고대인들이나 지켜야 하는 케케묵은  법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현대의 우리에게도 주신 계명입니다.
•그리고 십계명은 우리를 구원해주신 하나님에게서 나왔으며,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친히 강림하셔서 친히 써주신 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친히 강림하셔서 친히 써주신 하나님의 친필 언약인 십계명을 귀하게 여기고 하나님께 깊이 감사드리는 가운데 잘 배우고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십계명의 목적

 

•십계명의 뜻은 “언약의 말씀”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출애굽기 34장 28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이처럼 십계명은 법이란 의미보다는 언약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강림하셔서 언약의 말씀을 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친히 강림하셔서 언약의 말씀을 친히 주신 목적은 모세가 백성에게 한 말을 보면 잘 알 수가 있습니다.
•출애굽기 20장 20절입니다.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장엄하게 강림하신 것은 시험을 통해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공경하면서 순종하게 함으로써 범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생명을 다루는 의사자격시험을 치지 않고 누구든지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누구나 수술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렇게 각 분야의 전문가만 시험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사소해 보이지만 운전면허시험은 왜 칩니까? 인명사고와 재산피해를 내지 않고 안전하게 운전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돈이 많고 큰 권력을 가지고 있고 건강하고 미모가 뛰어나고 지식과 지혜와 재능과 재산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러한 것을 아무리 많이 가졌다고 하더라도 선하게 쓰지 않고 방탕하거나 억압하고 군림하고 속이는 등으로 좋지 않게 쓴다면 그것은 복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과 이웃에게 재앙인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복을 복답게 누리고 사용하려면 그만한 복을 담을 그릇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복을 주시기 전에 먼저 시험을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받을 만한 그릇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시험하십니다. 시험해 보시고 복을 감당할 수 있을 만하면 부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시험을 치실 때 시험에 나오는 문제유형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시험주제는 동일합니다. 순종 여부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순종여부를 시험하십니다. 시험을 통해 합당한 자격과 복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시험을 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신 이유는 이렇게 시험하셔서 순종하게 하심으로 마침내 복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잘 경외하게 하여 범죄하지 않도록 지켜 주시기 위해서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 시험문제를 우리에게도 주셔서 시험을 치르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있는지 말씀을 순종하는지를 시험하십니다.
•예레미야 17장 10절입니다.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하나님께서 이렇게 시험하셔서 보응해 주시기 위해서 우리를 시험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시험문제지는 바로 십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계명을 잘 지켜서 시험을 잘 통과해야 합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십계명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겠습니까?

•하나님은 우리의 왕이시며 우리는 그의 백성입니다. 그 사이에 맺은 언약이 십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가 주인인지, 누가 우선인지, 누가 수여자인지, 누가 시험하고 있는지 잘 알아야 합니다.
•그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그만한 권위가 있으시고 그만한 사랑과 능력과 지혜도 있으십니다.
•그래서 십계명 서문에서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출 20:2)고 선언하신 후에 열 가지 계명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흔들리지 않아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는 제1계명부터 지켜 나갈 수가 있습니다.
•선언하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면 첫 단추부터 잘못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계명을 지키려고 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모세가 대표로 받았지만 우리 각 사람이 받은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 귀한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왕이신 나의 하나님께서 친히 나에게 주신 것은 나를 시험하셔서 나를 복되게 하시고 나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여 범죄하지 않도록 보호해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을 믿고 감사드리면서 지켜야 하겠습니다.
•그러기에 십계명은 결코 딱딱한 법이 아닙니다. 사랑이 넘치고 우리에게 복을 주는 생명의 말씀이요 언약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기에 잘 응답하면 되는 것입니다. 법으로 딱딱하게 대하는 것이 아니라 신앙 고백적 차원에서 감사함으로 대해야 하겠습니다.  
 

십계명의 내용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신 동기는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본성 자체가 사랑이시기에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랑해주시고 영원히 사랑해주실 것입니다.

•그러한 사랑을 하시는 하나님께서 규례를 잘 지켜서 올바른 길로 가서 잘되도록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사랑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사랑하면 순종을 잘하겠습니까? 못하겠습니까? 사랑하면 순종을 잘 하게 됩니다. 사랑하면 저절로 잘 지키게 됩니다. 억지로 강요하면 잘 지키지 못합니다. 그러나 사랑하게 되면 물불 가리지 않고 잘 지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마음이 열려서 사랑하면 십계명을 잘 지키게 됩니다. 십계명의 중요한 두 부분인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잘 지키게 되는 것입니다.
•십계명의 제1계명부터 제10계명을 보면 모두가 사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을 사랑하면 다른 신을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섬깁니다.
•그리고 이웃을 사랑한다면 도둑질하지 않고 재산을 지켜줍니다. 간음하지 않음으로 배우자를 사랑합니다. 이웃의 생명을 사랑한다면 해치지 않고 보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계명을 하나의 딱딱한 법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서로 사랑을 나누고 이웃과 서로 사랑을 나누는 사랑의 언약으로 지켜야 하겠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이러한 사랑을 회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십계명은 이렇게 모든 관계가 회복되어 서로 다함께 유익을 풍성하게 누리게 해주는 계명입니다. 이처럼 십계명은 사랑이 담긴 언약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사랑한다면 하나님의 계명 또한 잘 지키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사랑이 부족해서 계명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법으로만 대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우리는 사랑으로 응답하여 기쁨으로 순종해야 하겠습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사랑의 언약인 십계명을 어떻게 잘 지킬 수 있습니까?

•사랑으로 하면 되지만 말이 쉽지 실제로 지키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십계명을 문자로만 남겨 두어야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십계명을 더 잘 지킬 수 있습니다.  
•십계명 가운데 마지막 제10계명을 보면 흥미롭습니다. 마음을 지켜야 모든 계명을 잘 지킬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마음 속에 있는 탐심은 우상숭배입니다(골 3:5). 이기적인 탐심이 있으면 하나님도, 이웃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탐심을 물리쳐야 하나님을 사랑으로 섬길 수 있고, 이웃을 또한 사랑으로 섬길 수가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좋은 마음이 될 때(눅 8:15) 모든 좋은 것이 뒤따라오게 됩니다. 특히 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계명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오늘날에는 돌판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두신 것입니다(히 10:16).
•이제 우리는 이 사랑의 언약을 생명의 근원인 마음에 품고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잘 지키면 십계명을 더 잘 지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렇게 십계명을 우리 마음에 주셨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지킬 수 있도록 성령님도 마음에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는 영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는 영이신 성령님을 보내주심으로 하나님을 잘 경외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순종할 수 있도록 해 주신 것입니다.
•이사야 11장 2절입니다.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이렇게 여호와의 영이 예수님께 강림하신 것처럼 예수님을 통해 그러하신 성령님을 우리에게도 부어 주셔서 하나님을 잘 경외하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
•에스겔 36장 27절을 보면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마음 속에 두셔서 순종을 잘할 수 있도록 해 주신 것입니다. 
•성령님의 열매 가운데 첫 열매가 사랑입니다(갈 5:22). 그러므로 성령님이 충만하시면 그만큼 사랑을 더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사랑이 담긴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우리 마음에 새겨 주셨으며 또한 이를 잘 지킬 수 있도록 성령님까지 부어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연약하여 잘 지킬 수 없는 것을 성령님을 따라 행하게 하심으로 십계명의 요구가 실제로 이루어지도록 하신 것입니다(갈 5:16, 18).
•로마서 8장 3절과 4절입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우리 마음에 두셔서 경외하게 하시고, 순종하게 하시고, 사랑하게 하시는 성령님을 따르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새겨 두신 사랑의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힘써 잘 지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십계명의 의미

 

•십계명은 사랑이 담긴 언약의 말씀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삶의 우선순위도 잘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관을 바르게 형성시켜주는데 올바른 성경적 세계관을 형성시켜줍니다.
•이러한 성경적 세계관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때 성경적으로 해석해주고 우리의 방향을 성경적으로 결정해줍니다.
•이처럼 십계명은 우리의 세계관을 올바르게 세워주기에 매우 유익하고도 중요한 계명입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주시기 위해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십계명을 주신 것은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복을 받고 유익을 얻어 주어진 삶과 받은 사명을 잘 감당해 나갈 수 있기에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을 주시길 원하십니다. 민수기 6장 24-26절입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주시기를 원하노라.”
•오늘날도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복을 주시되 더 주시고 생명을 주시되 더 풍성하게 주시고 계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우리에게도 주어지고 있습니다(갈 3:13-14, 히 6:14).
•그러므로 우리가 이 언약에 반응하여 십계명을 잘 지키면 이 모든 복이 우리에게 크게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으로 구원해주시고 사랑으로 계명을 주셔서 사랑으로 살아가는 복된 백성이 되라고 부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한 복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십니다. 아담 이후 사람들은 계속해서 언약을 거부했으나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시고 끈질기게 언약을 지켜오셨고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실 때 특별한 관계에서 친히 주셨습니다.
•십계명 서문인 출애굽기 20장 2절에서 그러한 관계를 먼저 말씀해 주셨습니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이 말씀 가운데 “나는 너를”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특별한 관계에서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십계명을 받았다는 것은 받은 자들이 특별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지나가는 모든 사람에게 십계명을 주신 것이 아닙니다. 선민이라고 불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특별히 주셨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인 이스라엘 백성이 된 우리에게도 특별히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은혜로운 사건입니까?
•그런데 선민은 아무나 선민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셔서 되었습니다.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선택해주신 것입니다.
•에베소서 1장 3-5절입니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러한 것은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십계명은 새로운 피조물로서 새로운 삶을 사는데 있어서 복된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이처럼 우리의 풍성한 삶과 올바른 삶을 가져다 줍니다. 건강하고 성숙한 신앙생활을 하도록 만들어줍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이 오늘날 회복되어야 할 가장 최우선적인 것입니다.
•십계명이 무너지면 신앙도 삶도 그 모든 것도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십계명이 바로 선다면 우리의 가치관도 삶의 우선순위도 바로 서게 될 것입니다.
•올바른 성경적 세계관도 만들어질 것입니다. 올바른 신학과 신앙을 갖추게 되어 올바른 삶과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뒷받침해주는 것이 십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이 든든히 서면 교회도 개인도 가정도 나라도 든든히 서게 됩니다. 정치도 사회도 경제도 문화도 사회 각계각층도 바로 서게 됩니다. 
•하지만 십계명이 잘 작동되지 않으면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이 우선이 되어 이러한 유익이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십계명이 잘 작동이 되면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회복될 뿐만 아니라 타인을 위한 의무도 다하고 배려도 하게 되어 서로 큰 유익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이 좋은 십계명을 우리에게 주셨을 때 하나님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주신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얽어 매기 위해 주신 것도 아닙니다.
•우리 모두의 생명과 자유와 행복을 위해서 주셨습니다. 우리와 우리의 모든 것이 든든하게 설 수 있도록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해 서로 함께 사랑으로 살아가는 복된 삶이 되도록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나 이웃과의 관계에 있어서 큰 유익이 있게 하신 것입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십계명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겠습니까?

•이러한 모든 것은 우리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 자신이 맺은 언약을 책임지고 신실하게 끈질기게 지키고 계시기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의 신앙과 삶의 기준을 제공해주는 이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을 끝까지 잘 지켜 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사랑의 언약인 십계명을 잘 지킴으로써 그 사랑의 마음을 잘 나타내어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사랑이 하나님을 향하고 이웃을 향하여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십계명이 주는 커다란 의미와 유익을 우리 모두 다함께 풍성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십계명의 개요와 서문을 마치려 합니다.

 
십계명은 율법의 완성인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본분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십계명은 케케묵은 교리상으로 존재하는 계명이 아니라  서로에게 유익과 행복과 사랑과 자유와 축복을 가져다 주는 매우 실제적인 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잘 깨닫고 십계명을 삶 가운데 그대로 잘 지켜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현하셔서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가 아름답게 회복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2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400 소장 이서영 목사 

       

● 「한눈에 보는 십계명(재개정판)」 전체 원고는 로고스성경연구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샘플로 십계명의 개요입니다.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3887

 

 

'성경적개관 > 성경개관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립보서 개관  (0) 2024.03.06
요한계시록 개관  (0) 2023.11.29
에베소서 개관  (0) 2023.11.24
야고보서 개관  (0) 2023.11.24
갈라디아서 개관  (0) 2023.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