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적자료/그리스도인의일생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3부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의 사후 제6장 [낙원인] 낙원의 입성

by 이서영 목사 2018. 6. 26.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3부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의 사후 제6장 [낙원인] 낙원의 입성

 

[3부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의 사후

 

 

3부는 그리스도인이 죽은 이후의 상황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영화롭게 하시는 단계인데 그리스도인이 죽으면 사후에는 낙원인과 영화인으로 살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그리스도인은 낙원인으로서 낙원에서 영화롭게 살다가 궁극적으로는 영화인으로서 천국에서 영원히 영화롭게 살게 되는 사람인 것입니다.

낙원인은 몸은 죽었지만 영혼이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까지 중간천국인 낙원에서 영화롭게 살아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이러한 것을 제6장에 다루었습니다.

영화인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몸이 부활하여 영혼과 합쳐지고 영화롭게 변화되어 천국에서 영원히 영화롭게 살아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이러한 것을 제7장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장별 주제
6 [낙원인낙원의 입성
7 [영화인천국의 입성

 

 

 

 6

[낙원인낙원의 입성

 

 

 

6장 개요

● 나는 세상 끝날까지 중간천국인 낙원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낙원인에 대한 것은 세상 마지막 날에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죽은 그리스도인들이 사후에 처하게 되는 중간상태에 관한 것입니다.

재림하시기 전에는 완전한 천국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중간상태의 천국으로 있게 됩니다이런 상태를 중간천국으로 지칭하겠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예수님을 믿지 않는 비그리스도인들이 가게 되는 중간상태의 지옥도 있습니다이런 상태를 중간지옥이라고 지칭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살아 있는 동안에도 중간상태가 되기 때문에 이 땅에서도 중간천국과 중간지옥과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사후가 아니라 살아 있는 동안에 성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순종과 불순종에 따른 중간천국과 중간지옥의 현상이기에 현세천국과 현세지옥으로 지칭해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낙원인은 사후에 재림 전까지 낙원상태에 있어서의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그리스도인이 비록 낙원에 가서 영화롭게 머물게 되지만 구원이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몸이 없기 때문입니다몸은 썩어서 사라져버리고 영혼만 낙원에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다가 예수님께서 재림하신 이후에 몸이 부활해서 영혼과 다시 합하여 영화롭게 되면 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이러한 것을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인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 그리스도인을 의미하는데 최후 심판 이후에 최종단계의 천국인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 영원히 영화로운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이에 비해 비그리스도인은 최후 심판 이후에 최종단계의 지옥인 불못에 들어가 영원히 비참하게 고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영화인 등에 대한 최종단계의 천국인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대한 것은 다음 장에 설명해두었으므로 다음 장을 보시면 됩니다.

이러하므로 중간상태에 대한 것을 정리해보면 살아있는 동안에 겪게 되는 생후의 현세천국과 현세지옥이 있고 죽은 이후에 겪게 되는 사후의 중간천국과 중간지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낙원인에 대한 것도 정리해보면 사후에 중간천국인 낙원에 머물고 있는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후에 있는 중간상태에 대한 것을 누가복음 16장 19-31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부자는 비싸고 좋은 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겼지만 거지는 헌데 투성이의 몸으로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음식물로 버텼습니다.

그러나 부자든 거지든 죽음 앞에서는 공평했습니다똑같이 죽었습니다부자도 죽게 되었고 거지 나사로도 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부자는 중간지옥인 음부에 가게 되었고 나사로는 중간낙원인 아브라함의 품에 안기게 되었습니다.

부자가 불꽃의 고통 가운데 괴로워하다가 나사로를 보고는 아브라함에게 말했습니다.

나사로를 보내 나사로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자기 혀를 서늘하게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사로를 다섯 형제에게 보내서 이 고통 받는 곳에는 오지 않도록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대답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서로 건너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가 살아나서 전해도 권함을 받지 않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면 낙원과 음부가 얼마나 좋고 나쁜지 그 차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보내 달라고 하는 것을 보면 복음을 전할 기회가 있다는 것이므로 아직 세상 끝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태는 세상 끝 날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 중간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중간상태의 지옥인 음부와 중간상태의 천국인 낙원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 끝날에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이전에 죽은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이 겪게 될 사후의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후의 중간상태에는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낙원인과 음부인이 있습니다.

낙원인은 중간천국인 낙원에 들어간 그리스도인을 의미하고 음부인은 중간지옥인 음부에 들어간 비그리스도인을 의미합니다.

 

6장 성경통독

 

❍ 나는 음부에 가지 않게 될 것입니다(눅 16: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 나는 낙원에 있게 될 것입니다(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 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낙원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고후 12: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 나는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게 될 것입니다(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 2023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 소장 이서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