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일생] [제2부 어떻게 살다가] 그리스도인의 생후 제3장 [중생인] 중생의 생활
[제2부 어떻게 살다가]
그리스도인의 생후
제2부는 그리스도인이 된 이후의 상황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의롭다고 하신 단계인데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땅에 사는 동안 중생인과 성화인과 견인인으로 살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의롭다함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중생인으로서 중생의 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성화인으로서 성화의 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견인인으로서 견인의 생활을 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중생인은 자연인 상태에서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난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중생의 생활에 대한 것을 제3장에 다루었습니다.
성화인은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서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사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성화의 생활에 대한 것을 제4장에 다루었습니다.
견인인은 그리스도인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견인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견인의 생활에 대한 것을 제5장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장별 | 주제 |
3 | [중생인] 중생의 생활 |
4 | [성화인] 성화의 생활 |
5 | [견인인] 견인의 생활 |
제3장
[중생인] 중생의 생활
제3장 개요
●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부모님으로부터 태어난 자연인의 상태로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자연인 상태에서 성령님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그렇게 다시 태어난 사람을 중생인(重生人)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의롭다함을 받은 그리스도인의 삶은 이러한 중생인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그리스도인은 중생인으로서 중생의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생인이 되게 된 것은 스스로 중생하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성령님으로 거듭나게 해주셔서 중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영생 즉 영원한 생명을 얻고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입니다.
중생인은 이렇게 하나님의 사랑을 입고 구원을 받아 이제 새로운 삶과 영원한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살게 되었고 상속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통해 부어주시는 아브라함의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영원한 구원을 얻은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중생인은 신분에 있어서의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입니다. 신분에 있어서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동안 자연인과 언약인의 상태로 있었는데 언약 받은 대로 때가 되자 실제로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영생은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나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거듭난 이후부터 영생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영생의 자격을 갖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구원을 받아 영생을 받고 영생의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똑같아 보이지만 전혀 다른 존재입니다. 눈으로 보고 만지는 육체는 동일하게 보이지만 아닙니다. 하늘에 속한 자로 살아가는 자와 땅에 속한 자로 사는 자는 차원이 다릅니다.
겉모습은 같아 보이지만 영적으로 보면 다른 존재로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중생인은 하나님의 자녀로 하늘에 속한 시민권을 가지고 하늘에 앉힌 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죽어보면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죽는 것은 똑같이 죽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 중생인의 영혼은 곧바로 중간천국인 낙원으로 가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지 못한 비중생인의 영혼은 곧바로 중간지옥인 음부로 가게 됩니다.
그러다가 세상 마지막 날에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면 죽을 때 영혼과 분리되고 사라졌던 각자의 몸이 다시 부활하여 영혼과 다시 결합하게 됩니다.
중생인은 영화로운 형태로 변화된 영화인이 되어 천국에서 영원히 행복하게 살게 되고 비중생인 역시 몸이 부활하여 영혼과 결합을 하게 되지만 영화롭지 못한 채 영원히 지옥에서 비참하게 살게 됩니다.
이처럼 중생인은 중생 이후 영원히 죽지 않고 영생하게 되는 영생인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또한 이 땅에서는 현세의 천국을 누리다가 사후에는 중간천국인 낙원과 최종단계의 영원한 천국을 누리게 되는 천국인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제3장 성경통독
❍ 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 나는 다시 태어났습니다(요 3:3-8).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 나는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었습니다(행 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 나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성도입니다(롬 1: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 나는 확실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나는 하나님의 진노에서 구원받았습니다(롬 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 나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롬 5:10-11).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 나는 나의 옛 사람이 죽었습니다(롬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 나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롬 10: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 나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나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습니다(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갈 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나는 그리스도의 것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었습니다(갈 3: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 나는 하늘의 신령한 복을 받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엡 1:3-5).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 나는 예수님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았습니다(엡 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 나는 큰 사랑을 입어 예수님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엡 2:4-6).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 나는 새 사람을 입었습니다(골 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 나는 진리의 말씀으로 태어났습니다(약 1: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나는 말씀으로 거듭났습니다(벧전 1:23-25).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 나는 하나님의 사랑을 입고 살아났습니다(요일 4:8-9).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 나는 영원한 생명을 가졌습니다(요일 5:10-13).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 나는 하나님의 나라와 제사장입니다(계 5: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성경적자료 > 그리스도인의일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1부 나는 어디서 왔다가] 그리스도인의 생전 제1장 [자연인] 모든 사람의 최후 (0) | 2018.06.26 |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2장 [언약인] 언약의 상태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4장 [성화인] 성화의 생활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5장 [견인인] 견인의 생활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3부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의 사후 제6장 [낙원인] 낙원의 입성 (0) | 2018.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