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일생] 제5장 [견인인] 견인의 생활
제5장
[견인인] 견인의 생활
제5장 개요
● 나는 이 땅에 사는 동안 견인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의롭다함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영이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영이신 성령님의 인도를 받고 견인을 받습니다. 견인인은 견인에 있어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불멸할 수 없습니다. 구원의 대열에서 탈락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책임을 져주시고 끝까지 사랑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성령님을 통해 견인해주시고, 성경을 통해 견인해주시고, 교회와 인도자 등을 통해 견인해주십니다.
우리의 반응과 순종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신분은 결코 달라질 수 없습니다. 영원하도록 변함없이 확고부동합니다.
어떤 분들은 구원의 확신이 없어서 기분에 따라 어떤 때는 지옥에 가고 어떤 때는 천국에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오락가락하지 않습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다고 해도 구원 자체를 잃는 것은 아닙니다.
구원의 기쁨과 평안은 누릴 수 없어도 이미 확정된 구원은 무효가 되지 않습니다. 마치 부모가 낳은 자녀를 부인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부모와 자녀 사이에 틈이 생기면 관계가 중단된 것처럼 여겨질 수 있습니다. 사이가 원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부모와 자녀 사이가 아닌 것은 아닙니다. 혈연관계는 변함이 없습니다. 부정하려고 해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의 사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어떤 상황이라도 끊어질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은 영원히 변함이 없으십니다.
이렇게 구원을 확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신실하신지를 깨닫고 감사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이 얼마나 큰지 깨닫고 영광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평안하게 기쁘게 살게 됩니다. 고난과 역경 가운데서도 천국의 소망을 가지고 이겨냅니다. 청지기임을 깨닫고 하늘에 속한 것을 위해 자원하여 봉사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변함이 없으십니다. 하나님의 약속 또한 변함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과 말씀은 하나라도 남김없이 모두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형편과 감정에 따라 흔들리지만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시므로 꿋꿋하게 우리를 끝까지 사랑해주시고 구원해주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하고 우리의 생명 또한 영원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영원히 보장을 받은 견인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확정해주시기 위해 성령님으로 인을 쳐주신 것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을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해주셨듯이 오늘날에도 인도해주시는 것입니다.
제5장 성경통독
❍ 나는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의 인도를 받고 있습니다(출 13: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 나는 하나님의 수중에 있습니다(신 33:3).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의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 나는 주님의 보호를 받으므로 영원히 기뻐할 것입니다(시 5:11).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 나는 버림받지 않고 영원히 보호받고 있습니다(시 37:28).
여호와께서 정의를 사랑하시고 그의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심이로다 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지리로다.
❍ 나는 영원히 요동하지 않을 것입니다(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가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원히 허락하지 아니하시리로다.
❍ 나는 하나님께서 영원히 지켜주시는 것을 믿습니다(시 121:5-8).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 나는 나의 구원이 영원히 있을 것입니다(사 51: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에 사는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공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 나는 영원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렘 31:3).
옛적에 여호와께서 나에게 나타나사 내가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기에 인자함으로 너를 이끌었다 하였노라.
❍ 나는 결코 잃어버린 사람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요 6:37-40).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 나는 선한 목자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요 10:10-11, 14-15).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 나는 결코 빼앗기지 않게 될 것입니다(요 10:28-29).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나는 끝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요 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 나는 성령님의 견인을 받고 있습니다(롬 8:14-16).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 나는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롬 8:33-39).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 나는 주님의 견고하게 하심을 받고 있습니다(고전 1:8).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 나는 인치심을 받고 보증을 받았습니다(고후 1:21-22).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 나는 성령님을 통해 인증을 받았습니다(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나는 복음을 말로만 듣지 않았습니다(살전 1:4-5).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 나는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받고 있습니다(딤후 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보증받고 있습니다(히 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 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벧전 1:3-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 나는 영원한 생명을 약속받고 있습니다(요일 2: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 나는 악한 자가 나를 만지지도 못함을 믿습니다(요일 5:18).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 나는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유 1:24-25).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2023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 소장 이서영]
'성경적자료 > 그리스도인의일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2장 [언약인] 언약의 상태 (0) | 2018.06.26 |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2부 어떻게 살다가] 그리스도인의 생후 제3장 [중생인] 중생의 생활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4장 [성화인] 성화의 생활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3부 [어디로 가는가] 그리스도인의 사후 제6장 [낙원인] 낙원의 입성 (0) | 2018.06.26 |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7장 [영화인] 천국의 입성 (0) | 2018.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