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적자료/그리스도인의일생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4장 [성화인] 성화의 생활

by 이서영 목사 2018. 6. 26.

[그리스도인의 일생] 제4장 [성화인] 성화의 생활

 

4

 

 

 

[성화인] 성화의 생활

 

4장 개요


● 나는 이 땅에 사는 동안 성화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의롭다함을 받고 중생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그러나 살아 있는 동안은 죄의 본성이 우리 안에 남아 있습니다법적으로 의롭다고 인정을 받은 칭의인이 되었지만 아직 완전한 형체의 영화인이 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는 완전해 질 수는 없습니다다만 성화를 통해 변화 받게 되는 것입니다우리는 성화인으로서 전 생애를 통해 성화의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법적인 의인에서 실제적인 의인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화인은 삶에서의 구원을 받습니다대신관계 뿐만 아니라 대아와 대인관계와 대사회와 대국가관계와 대환경관계에서 변화된 삶을 살게 됩니다그리고 대악령관계에 있어서는 대적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화의 구원은 성령님의 도우심을 계속 충만하게 받으면서 행할 때 점점 더 많이 구원을 받게 됩니다그리고 성경과 교회와 인도자와 예배와 같은 은혜의 방편을 힘입을 때 보다 더 장성하게 되고 능력 있게 되고 거룩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화의 삶은 헛되게 사라져버리지 않고 심고 행한 대로 영원한 상급이 되어 현세와 내세에 되돌아옵니다. 그리하여 이 땅에 사는 동안 천국의 삶을 살게 하고 생애 동안 천국을 누리게 해주는 것입니다.

 

4장 성경통독

 

❍ 나는 하나님의 영을 힘입어 일하고 있습니다(출 35:31).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 나는 사랑을 힘입어 예배드리고 있습니다(시 5:7).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 나는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을 사랑합니다(시 18:1).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나는 주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묵상합니다(시 119:97).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 나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있습니다(잠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 나는 나의 모든 것을 맡기고 있습니다(잠 16:1-3).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

 

❍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명령을 지키고 있습니다(전 12:13-14).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 나는 주일을 잘 지켜서 복을 받고 있습니다(사 56:2).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그의 손을 금하여 모든 악을 행하지 아니하여야 하나니 이와 같이 하는 사람이와 같이 굳게 잡는 사람은 복이 있느니라.

 

❍ 나는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복을 받고 있습니다(렘 17:7).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 나는 하나님의 영을 따라 율례를 행하고 있습니다(겔 36:26-27).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 나는 하나님의 영을 받고 있습니다(욜 2:28-29).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 나는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합니다(합 3:17-18).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 나는 십일조와 봉헌물을 드리고 있습니다(말 3:7-12).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나는 회개하여 천국을 가까이 하고 있습니다(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 나는 팔복을 받고 있습니다(마 5:1-12).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 나는 소금과 빛으로 살고 있습니다(마 5:13-16).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나는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있습니다(마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 나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고 있습니다(마 6:33-34).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 나는 다른 사람을 대접하고 있습니다(마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 나는 교회를 기도하는 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마 21:12-13).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 나는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고 있습니다(마 22:37-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나는 마음을 다해 십일조를 드리고 있습니다(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나는 제자를 삼고 있습니다(마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나는 복음을 전파하고 있습니다(막 16:15-18).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 나는 이웃에게 나눠주고 있습니다(눅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 나는 말씀을 듣고 지키고 있습니다(눅 8:15, 11:28).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 나는 십일조와 공의와 사랑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눅 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나는 회개의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눅 24: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 나는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고 있습니다(요 4:22-24).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 나는 계명을 지킴으로 주님을 사랑하고 있습니다(요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 나는 성령님에 의해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고 있습니다(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나는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고 있습니다(행 28:31).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 나는 예수님과 연합하여 함께 살고 있습니다(롬 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 나는 성령님을 따라 율법을 행하고 있습니다(롬 8:1-1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 나는 예수님의 형상으로 살고 있습니다(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 나는 들음으로 믿고 또한 들려주고 있습니다(롬 10:10-15).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 나는 주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아멘.

 

❍ 나는 영적인 예배자로 살고 있습니다(롬 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나는 사랑으로 율법을 완성해나가고 있습니다(롬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 나는 성령님의 나타나심으로 전도하고 있습니다(고전 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 나는 성령님에 의해 영적인 것을 분별하고 있습니다(고전 2:10-14).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 나는 행함으로 상급을 쌓고 있습니다(고전 3:10-15).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조심할지니라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 나는 하나님의 성전으로 살고 있습니다(고전 3:16-17).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 나는 예수님의 지체로 살고 있습니다(고전 6:15).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 나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습니다(고전 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나는 하나님께서 알아주시는 사랑을 하고 있습니다(고전 8:3).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 나는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 영광을 위합니다(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 나는 은사대로 교회의 덕을 세우고 있습니다(고전 12:28, 14:12).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그러므로 너희도 영적인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그것이 풍성하기를 구하라.

 

❍ 나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고전 13:13).

그런즉 믿음소망사랑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 나는 모든 것을 사랑으로 하고 있습니다(고전 16:14).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 나는 그리스도의 향기로 살고 있습니다(고후 2:15).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 나는 겉사람은 낡아지나 속사람은 새로워집니다(고후 4: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 나는 연보를 미리 준비해서 즐겨냅니다(고후 9:5-11).

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 나는 사랑으로 종노릇하고 있습니다(갈 5:13-15).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 나는 성령님을 따라 행하고 있습니다(갈 5:16-18).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 나는 하나님의 나라의 유업을 받고 있습니다(갈 5:19-26).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 나는 성령님을 위해 심고 있습니다(갈 6:6-9).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 나는 선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엡 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나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고 있습니다(엡 4:13-16).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나는 성령 충만함을 받으면서 살고 있습니다(엡 5:15-18).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 나는 배우자를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다(엡 5:22-33).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

 

❍ 나는 부모와 자녀를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다(엡 6:1-4).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 나는 직장생활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다(엡 6:5-9).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기쁜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이는 각 사람이 무슨 선을 행하든지 종이나 자유인이나 주께로부터 그대로 받을 줄을 앎이라상전들아 너희도 그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위협을 그치라 이는 그들과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라.

 

나는 하늘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습니다(3:20).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 나는 주님의 몸된 교회를 위해 충성하고 있습니다(골 1:24-25).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 나는 땅의 것이 아니라 위의 것을 생각합니다(골 3:1-2).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 나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습니다(살전 5:12-18).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항상 기뻐하라쉬지 말고 기도하라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나는 경건에 이르도록 연습하고 있습니다(딤전 4:6-8).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 나는 성숙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딤전 4:15-16).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 나는 참된 생명을 취하고 있습니다(딤전 6:17-19).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 나는 성경을 통해 지혜를 얻고 있습니다(딤후 3:14-17).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나는 말씀을 전파하고 있습니다(딤후 4:1-2).

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 나는 하나님께서 계신 것과 상 주시는 것을 믿습니다(히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 나는 아들로서 사랑의 징계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히 12:6-11).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며 살려 하지 않겠느냐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 나는 시험을 참아 복을 받고 있습니다(약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 나는 말씀을 듣고 실천하여 복을 받고 있습니다(약 1:25).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 나는 참된 경건생활을 하고 있습니다(약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 나는 행함이 있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약 2:14-22).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덥게 하라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 나는 겸손하게 지내고 있습니다(약 4:6-10).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 나는 형제를 비방하지 않고 있습니다(약 4:11-12).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 나는 인내하여 복을 받고 있습니다(약 5: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 나는 돌아서게 하고 있습니다(약 5: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 나는 나그네로 거룩하게 살고 있습니다(벧전 1:15-17).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 나는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고 있습니다(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나는 복을 빌어주고 있습니다(벧전 3:8-9).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악을 악으로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 나는 서로 사랑하며 대접하고 있습니다(벧전 4:7-11).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 나는 예수님 이름 때문에 복을 받고 있습니다(벧전 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 나는 겨우 구원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벧전 4:18).

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서리요.

 

❍ 나는 솔직하게 회개하고 있습니다(요일 1:7-10).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 나는 서로 사랑하고 있습니다(요일 4:11-13).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되 형제도 사랑하고 있습니다(요일 4:21).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 나는 영혼이 잘 되고 범사가 잘 되고 강건해지고 있습니다(요삼 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 나는 다른 사람을 긍휼히 여기고 있습니다(유 1:20-23).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어떤 의심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라또 어떤 자를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 또 어떤 자를 그 육체로 더럽힌 옷까지도 미워하되 두려움으로 긍휼히 여기라.

 

❍ 나는 말씀을 읽고 듣고 지켜서 복을 받고 있습니다(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나는 성령님께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계 2: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나는 천 년 동안 왕 노릇하고 있습니다(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나는 말씀을 지켜 복을 받고 있습니다(계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나는 상을 받고 있습니다(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 나는 두루마리를 빨아 복을 받고 있습니다(계 22: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 2023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 소장 이서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