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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요한복음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3. 16.

요한복음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제가 쓴 「한눈에 보는 요한복음」을 참고해서 요한복음을 영생의 관점에서 PPT로 요약하고 보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  PPT  파일

요한복음 개관 (4대3).pptx
0.81MB

 

  PPT 원고

 

요한복음을 영생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영생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뜻에 따라 영생을 얻도록 해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요한복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영생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을 영생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한복음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고 하시는데 아버지의 뜻인 아들을 보고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려고 하신다는 640입니다.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을 보면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을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해주려는 것을(3:16-17, 5:24, 6:38-40, 12:50, 17:2-3, 20:30-31) 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아들께서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아버지로부터 오셔서 믿게 하여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아버지께 가신 이후에 다시 오신다고 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을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보내신 아버지의 뜻대로 아들을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을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영생의 관점입니다.
요한복음은 영생을 다루고 있으므로 영생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영생을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오셔서 믿게 하셔서 영생을 얻도록 해 주시고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한복음을 보면 영생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6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신 예수님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아들이신 예수님께서는 어떤 예수님이신가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생을 주시기 위해 영생에 필수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먼저 믿음의 대상인 예수님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1-6장에서는 보내신 아버지와 보내심을 받은 아들에 대해 언급하는 가운데 믿음과 영생에 대해 집중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1장에서는 세상에 거하심에 관한 것을, 2장에서는 표적에 관한 것을, 3장에서는 하늘에서 오심에 관한 것을, 4장에서는 그리스도로 오심에 관한 것을, 5장에서는 아버지로부터 오심에 관한 것을, 6장에서는 생명의 떡으로 오심에 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7-12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 배척받으시는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혹 믿는 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주로 믿지 아니하고 예수님을 배척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7-12장에서는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서도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께서 보내신 아버지에 관한 것을 계속 강조하시고 믿음과 영생에 관한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7장에서는 초막절을 배경으로 율법의 진정한 의미가 담긴 안식에 관한 것을, 8장에서는 간음하다 붙잡힌 여자를 배경으로 자유에 관한 것을,
9장에서는 날 때부터 맹인인 사람이 보게 된 것을 배경으로 빛에 관한 것을, 10장에서는 목자와 양의 비유를 배경으로 영생에 관한 것을, 11장에서는 죽은 나사로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배경으로 부활에 관한 것을, 12장에서는 마리아가 향유를 부은 배경으로 죽으심에 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3-17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붙잡혀 아버지께 가시기 전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사명의 완수를 앞두고 마무리하시는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아버지께로 떠나가시기 전에 13-16장은 제자들을 향해서는 고별강화로, 17장은 아버지를 향해서는 고별기도로 마무리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13-17장에서는 보내신 아버지와 아들에 관한 것을 계속 강조하시는 가운데 믿음과 영생에 관한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13장에서는 세족식을 배경으로 사랑에 관한 것을, 14장에서는 거처에 관한 것을, 15장에서는 포도나무 비유를 배경으로 택함에 관한 것을, 16장에서는 가심에 관한 것을, 17장에서는 기도드리심에 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8-21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붙잡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사명을 완수하시고 세상을 떠나 다시 아버지께로 가게 되시는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18-19장은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붙잡혀 심문을 받으시고 죽으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20-21장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마지막 부분인 18-21장에서는 대부분 예수님께서 사명을 완수하시는 것을 기록한 말씀이기에 교훈에 대한 것보다는 믿음의 대상이 되시고 영생을 이루시기 위해 구원의 역사를 실제적으로 이루어 나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18장에서는 붙잡혀 심문 받으심에 관한 것을, 19장에서는 죽으심에 관한 것을, 20장에서는 부활하심에 관한 것을, 21장에서는 사명주심에 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한복음을 보면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영생을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오셔서 믿게 하셔서 영생을 얻도록 해 주시고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보내신 아버지와 보내심을 받은 아들을 강조함

요한복음을 보면 아들께서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 아버지의 뜻인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아들을 강조하고 있으면서 아버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보내심을 받은 아들께서 보내신 아버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태복음은 아버지를 강조함에 있어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면 요한복음은 보내신 아버지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들께서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으셨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것은 역설적으로 보면 보내신 아버지를 강조함과 동시에 보내심을 받은 아들도 강조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 보내신 아버지를 드러내시고 높이시는 가운데 아버지의 뜻을 이루어 나가시면서 자연스럽게 아들도 나타내시고 보내심을 받은 아들을 믿도록 하시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요한복음을 보면 보내심을 받은 아들께서 보내신 아버지를 중심으로 사명을 감당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셨다가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셨다가 또 다시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신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하려 함

요한복음을 보면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을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해 주려는 것을(3:16-17, 5:24, 6:38-40, 12:50, 17:2-3, 20:30-31)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적인 말씀을 종합해보면 네 가지의 핵심용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의 구조를 설명해주는 열쇠역할을 하는 용어입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믿음과 영생이라는 용어입니다. 보내신 아버지의 뜻에 따라 보내심을 받은 아들을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는 것이 요한복음의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으므로 요한복음의 전체적인 구조를 아버지와 아들과 믿음과 영생과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내심을 받은 아들을 통해 보내신 아버지를 알게 하면서 믿게 하여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한복음을 보면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으셔서 아버지와의 관계 속에서 보내신 아버지의 뜻인 아들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시는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독특한 용어를 사용함

마태복음은 하늘과 연관하여 언급하고 있다면 요한복음은 세상과 관련하여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들께서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신 것과 세상에서 아버지께서 하라고 하신 일을 하신 것과 세상을 떠나 다시 아버지께로 가시고 그리고 또다시 세상에 오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이와 같은 것을 언급함에 있어 독특한 용어를 사용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공관복음인 마태복음과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에 이어 더 풍성하게 알게 하고 공관복음이 이미 써졌고 알려졌기에 가능한 중복을 피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한복음의 독특한 용어들 가운데 몇 가지를 살펴보면 예수님에 대해 독특한 용어로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이전에 알려진 예수님에 대한 것은 이미 전해졌고 알고 있으므로 더 이상 반복해서 언급할 필요성을 가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사랑이란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함 

사도 요한이 사랑의 사도로 칭함을 받을 정도로 예수님의 사랑을 받은 제자인데(13:23, 19:26, 20:2, 21:7, 20) 그러한 것에 걸맞게 요한복음은 사랑이란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이처럼 사랑에 대해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랑 안에 거할 때 비로소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이신 예수님과의 온전한 연합이 이루어지고 서로 간에도 온전한 연합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 그리스도이신 것을 믿어서 영생을 얻게 된 것은 맹목적으로 그저 영원히 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영원히 사랑하는 존재로서 서로 미워하거나 서로 다투지 않고 영원히 서로 사랑하고 영원히 서로 사랑 받으면서 다함께 영원히 서로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영생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은 영생을 다루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영생을 얻도록 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중요한 것은 영생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한복음을 보면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오셔서 믿게 하셔서 영생을 얻도록 해 주시고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아들께서 아버지의 뜻에 따라 아버지로부터 오셔서 믿게 하여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아버지께 가신 이후에 다시 오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 그리스도이신 것을 믿어서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은 맹목적으로 그저 영원히 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영원히 사랑하는 존재로서 영원히 서로 사랑하고 영원히 서로 사랑 받으면서 다함께 영원히 서로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해 주신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영생을 얻게 해 주신 예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가운데 영원히 서로 사랑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서로 다투거나 서로 미워하지 않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사랑받는 아름답고 행복한 우리 모두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34 소장 이서영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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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가운데 샘플로 요한복음 개요와 특징입니다.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2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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