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로마서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3. 26.

로마서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로마서를 의(義)의 관점에서 PPT로 정리한 것입니다.

 

●  PPT  파일

  PPT 원고

 

 로마서를 의(義)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로마서는 의()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로마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의(義)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로마서를 의(義)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마서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고 한 117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신 것을 볼 수 있고 그러한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의 믿음과 실천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로마서를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성도들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를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의 관점입니다.
로마서는 의(義)를 다루고 있으므로 의(義)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마서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신 것을 볼 수 있고 그러한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도들의 믿음과 실천을 통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마서의 진행구조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1:17)고 한 구조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4장     하나님의 의의 출현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  5-8장     하나님의 의의 성취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9-11장    하나님의 의의 대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12-16장  하나님의 의의 실천

이러하므로 하나님께서 나타내 주신 의는 제1부 하나님의 의의 출현과 제2부 하나님의 의의 성취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도들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의는 제3부 하나님의 의의 대상과 제4부 하나님의 의의 실천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로마서를 보면 의(義)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서 1-4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의 의의 출현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셔서 의롭게 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서 5-8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의 의의 성취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셔서 율법의 요구를 이루셔서 하나님의 의를 성취시켜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서 9-11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의 의의 대상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성도들에게 나타내 주셔서 이방인이 차별없이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도록 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서 12-16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의 의의 실천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성도들에게 나타내 주셔서 성도들이 하나님의 의를 실천해서 하나님의 의가 실현이 되도록 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마서를 보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신 것과 그러한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의 믿음과 실천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로마서는 의(義)를 매우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하나님의 의를 힘써 실천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로마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보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인이 하나도 없기에 결국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자초하게 되어 모두 멸망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이 하나님의 의를 필요로 하게 되는 배경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 있었으나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에게 나타나게 되었고 하나님의 의가 실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성도들이 의롭다고 인정을 받게 되었으며 의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로마서에는 의롭게 살아가야 하는데 있어 필요한 생활지침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진행하고 있는 로마서는 이론적으로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깨닫고 그러한 하나님의 의가 실제가 되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실현이 되도록 하나님의 의를 실제로 행하는 단계에 이르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롭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리고 의지하는 가운데 의로운 삶을 힘써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마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로마서는 의(義)를 다루고 있는데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중요한 것은 의(義)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로마서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 주셨고 그러한 하나님의 의가 성도들의 믿음과 실천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하나님께서 나타내 주신 하나님의 의는 제1부 하나님의 의의 출현과 제2부 하나님의 의의 성취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성도들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의는 제3부 하나님의 의의 대상과 제4부 하나님의 의의 실천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의가 모든 성도들에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러한 귀한 의를 나타내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과 찬송을 드리는 가운데 하나님의 의를 힘써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36 소장 이서영 목사
 
 

 

'성경적개관 > 성경개관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로새서 개관  (0) 2024.04.09
전도서 개관  (0) 2024.04.09
마가복음 개관  (1) 2024.03.18
요한복음 개관  (0) 2024.03.16
마태복음 개관  (1) 2024.03.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