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전도서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4. 9.

전도서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전도서를 본분의 관점에서 PPT로 정리한 것입니다.

 

●  PPT  파일

전도서 개관 (4대3).pptx
0.69MB

 

  PPT 원고

 

전도서를 본분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도서는 본분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전도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본분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도서를 본분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도서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고 한 1213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전도서는 모든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의 결국을 다 들은 결과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입니다.
전도서를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모든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도서를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본분의 관점입니다.
전도서는 사람의 본분을 다루고 있으므로 본분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도서는 모든 일의 결국을 보여주고 있는데 모든 사람이 본분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헛되고 모든 사람이 헛되나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제1부는 모든 것이 헛되다고 함, 제2부는 모든 사람이 헛되다고 함, 제3부는 모든 사람의 본분을 알게 함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도서를 보면 본분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도서 1-6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모든 것이 헛되다고 함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도서 7-11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모든 사람이 헛되다고 함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헛되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도서 12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모든 사람의 본분을 알게 함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의 결국에 관한 것인데 모든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지를 밝혀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도서를 보면 모든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라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도서는 본분을 매우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모든 사람의 본분인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힘써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전도서는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는 것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를 매우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는 분이시고(2:26),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시고(3:10),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시고(3:11),
사람들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시고(3:11),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시고(3:11, 8:17),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선물을 주시고(3:13, 5:18-19),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으시고(3:14),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고(3:15), 의인과 악인을 심판하시고(3:17), 인생들의 일에 대하여 시험하시고(3:18),  
하늘에 계시고(5:2),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고(5:4), 마음에 기뻐하는 것으로 응답해주시고(5:20),
재물과 부요와 존귀를 누리게도 하시고 누리지 못하게도 하시고(6:2),
굽게 하시고(7:13), 형통한 날과 곤고한 날을 병행하게 하시고(7:14),
장래 일을 능히 헤아리지 못하게 하시고(7:14, 8:7, 9:1, 10:14),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시고(7:29), 모두 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고(9:1), 하는 일들을 기쁘게 받으시고(9:7), 사랑하는 아내를 주시고(9:9),
만사를 성취하시고(11:5),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고(11:9, 12:14), 창조주이십니다(12:1).
이렇게 행하신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려는 것입니다(3:14).
그러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라는 것입니다(3:14, 5:7).
이렇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모든 헛되고 악한 일에서 벗어나게 되고(7:18), 잘 되게 됩니다(8:12).
그러나 경외하지 아니하는 악인은 잘 되지 못하고 장수하지 못하고 그 날이 그림자와 같게 됩니다(8:12).
이러하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12:13).
모든 일의 결국을 다 들은 결과 이렇게 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다는 것입니다(12:13).

 

 

전도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본분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전도서는 본분을 다루고 있는데 모든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라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중요한 것은 본분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도서는 모든 사람의 본분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헛되고 모든 사람이 헛되나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제1부는 모든 것이 헛되다고 함, 제2부는 모든 사람이 헛되다고 함, 제3부는 모든 사람의 본분을 알게 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모든 사람의 본분인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힘써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41 소장 이서영 목사

 

 

'성경적개관 > 성경개관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살로니가전서 개관  (0) 2024.04.13
골로새서 개관  (0) 2024.04.09
로마서 개관  (0) 2024.03.26
마가복음 개관  (1) 2024.03.18
요한복음 개관  (0) 2024.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