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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십계명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5. 3.

십계명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제가 쓴 「한눈에 보는 십계명」을 참고해서 십계명을 사랑의 관점에서 PPT로 요약하고 보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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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개관 (4대3).pptx
0.67MB

 

  PPT 원고

 

십계명을 사랑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은 사랑에 관한 언약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율법의 완성인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본분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십계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사랑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사랑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십계명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신다고 한 206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계명을 지키는 것은 사랑하는 것이 되고(요 14:15, 21, 23) 계명은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요 13:34, 15:12).   
이러하므로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라고 하신 말씀은 결국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마 22:37-40).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언약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신 것은 율법의 완성인 사랑을 잘할 수 있도록 주셨습니다.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서 사랑의 실현을 위해 친히 써 주신 언약의 말씀이 십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십계명은 사람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열 가지 본분입니다.
처음 네 가지 계명은 하나님 사랑, 나머지 여섯 계명은 이웃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두 부분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22장 37-40절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십계명은 이처럼 단순히 딱딱한 법이 아닙니다. 사랑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열 가지 사랑의 이야기인 것입니다.
십계명을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사랑의 언약인 십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을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사랑의 관점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관한 언약을 다루고 있으므로 사랑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사랑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사랑의 동기가 담긴 십계명은 모든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다함께 유익을 누리게 해주는 계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면 십계명은 사랑의 언약에 관한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서 사랑의 실현을 위해 친히 써주신 언약의 말씀이 십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신 것은 온 율법의 강령인 사랑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주셨습니다. 십계명의 구조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십계명은 크게 보면 두 부분입니다. 제1-4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본분에 관한 것입니다. 제5-10계명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으로 이웃에 대한 본분에 관한 것입니다.
이렇게 본분을 다하게 되면 서로 좋은 관계 속에서 서로 만족하고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서문은 하나님의 언약, 제1-4계명은 하나님 사랑, 제5-10계명은 이웃 사랑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십계명을 보면 사랑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 서문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의 언약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열 가지의 계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십계명을 친히 써주신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신앙을 확립하고 십계명에 대한 취지를 알게 하여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십계명 제1-4계명전체적으로 본다면 하나님 사랑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의 첫 번째 돌판은 하나님에 대한 본분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에 관한 명령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예배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제1계명은 올바른 예배의 대상, 제2계명은 올바른 예배의 방법, 제3계명은 올바른 예배의 자세, 제4계명은 올바른 예배의 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 제5-10계명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이웃 사랑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판은 이웃에 대한 본분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에 관한 명령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삶에 대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제5계명은 올바른 공경의 삶, 제6계명은 올바른 생명의 삶, 제7계명은 올바른 순결의 삶, 제8계명은 올바른 재산의 삶, 제9계명은 올바른 정직의 삶, 제10계명은 올바른 소유의 삶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보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은 이처럼 딱딱한 법이 아니라 사랑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열 가지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십계명을 친히 우리에게 주신 것은 사랑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십계명은 하나님만을 위한 계명도 아니고 이웃만 위한 계명도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기에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다 보면 결국은 우리 자신에게 유익을 가져다 주는 우리 자신을 위한 계명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하므로 사랑의 동기가 담긴 십계명은 모든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다함께 유익을 누리게 해주는 계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와 이웃에 대한 올바른 삶을 통해 결국은 우리 모두가 실제적인 사랑과 행복을 누리게 해주는 계명입니다.
그러기에 십계명은 결코 딱딱한 법이 아닙니다. 사랑이 넘치는 생명의 말씀이요 언약의 말씀입니다.
이처럼 십계명은 사람의 생각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서 사랑의 실현을 위해 친히 써주신 언약의 말씀인 것입니다.
 

 

십계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사랑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율법의 완성인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본분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해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과의 사랑을 회복하고 이웃과의 사랑을 회복해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십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황폐해져 가는 이 시대를 살리고 우리의 삶을 회복시켜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에게 써주신 십계명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은 열 가지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이러하므로 십계명은 서로에게 유익과 행복과 사랑을 가져다 주는 매우 실제적인 계명입니다.
이처럼 십계명은 하나의 딱딱한 법으로 책장 속에만 꽂혀 있는 계명이 아닙니다. 케케묵은 교리상으로 존재하는 계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잘 깨달으시고 십계명을 삶 가운데 그대로 잘 지키셔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현하셔서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가 아름답게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57 소장 이서영 목사
 
● 「한눈에 보는 십계명(재개정판)」 전체 원고는 로고스성경연구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그 가운데 샘플로 십계명 개요입니다.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3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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