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데살로니가후서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4. 16.

데살로니가후서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데살로니가후서를 강림의 관점에서 PPT로 정리한 것입니다.

 

●  PPT  파일

데살로니가후서 개관 (4대3).pptx
0.63MB

 

  PPT 원고

 

 데살로니가후서를 강림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강림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강림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고 강림하신 주 예수께서 심판을 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데살로니가후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강림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데살로니가후서를 강림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이시므로 주 예수께서 나타나실 때에 형벌을 내리신다고 한 17-8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데살로니가후서는 주 예수의 강림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강림하신다는 것과 강림하신 주 예수께서 심판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시는 주 예수께서 강림하셔서
심판해 주시므로 성도들은 구원을 받게 되고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을 받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를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심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를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강림의 관점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주 예수의 강림을 다루고 있으므로 강림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살로니가후서는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시는 주 예수께서 강림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림하셔서 심판해 주시므로 성도들은 구원을 받게 되고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을 받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 예수께서 강림하셔서 심판을 하시므로 주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시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성도들도 영광을 받게 되고 구원을 받고 지킴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을 당해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제1장은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영광, 제2장은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폐하심, 제3장은 주 예수의 지켜 주심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살로니가후서를 보면 강림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3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심판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강림하셔서 심판을 해 주시므로 영광을 받으시게 되고 그리하여 성도들도 영광을 받게 되고 구원을 받고 지켜 주심을 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 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살로니가후서를 보면 주 예수의 강림하심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림하셔서 심판을 하시므로 주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시게 되고 성도들도 영광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영원히 멸망을 당하게 되는 형벌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성도들은 구원을 받게 되고 지킴을 받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도들은 게으르지 말고 힘써 일해야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강림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강림을 다루고 있는데 주 예수께서 강림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강림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고 강림하신 주 예수께서 심판을 하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림하셔서 심판해 주시므로 성도들은 구원을 받게 되고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을 받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살로니가후서는 주 예수의 강림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강림하셔서 심판을 하시므로 주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시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성도들도 영광을 받게 되고 구원을 받고 지킴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신자와 불법한 자는 멸망을 당해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하므로 제1장은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영광, 제2장은 주 예수의 강림하심과 폐하심, 제3장은 주 예수의 지켜 주심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주 예수께서 강림하셔서 심판하신다는 것을 믿고 감사드리고 영광을 돌리는 가운데 힘을 다해 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46 소장 이서영 목사
 
 

'성경적개관 > 성경개관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살로니가전서 개관  (0) 2024.04.13
골로새서 개관  (0) 2024.04.09
전도서 개관  (0) 2024.04.09
로마서 개관  (0) 2024.03.26
마가복음 개관  (1) 2024.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