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개관
•사랑합니다.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창세기를 창조의 관점에서 PPT로 요약하고 보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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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를 창조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는 창조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사람들에게 복을 주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창세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창조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세기를 창조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세기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사람들에게 복을 주셨다고 한 1장 1절과 28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세기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1:1, 2:1) 사람들에게 복을 주신(1:28)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축복의 통로가 될 사람과 민족을 선택하시고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셔서(45:7, 50:20) 큰 민족을 이루어 주신(46:3)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를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창조하시고 복을 주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를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창조의 관점입니다.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을 다루고 있으므로 창조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는 창조의 기원과 역사의 시작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 사람과 나라와 민족과 사건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과 계획과 섭리를 나타내신 것입니다.
•이러한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1:1, 2:1) 사람들에게 복을 주셨다는(1:28)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호의를 거부하고 불순종해서 타락하므로 심판을 자초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선악과 심판과 대홍수 심판과 바벨탑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므로 선악과 심판 가운데서도 구원해주시고 대홍수 가운데서도 구원해 주셨습니다.
•이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복을 상기시켜 주셨고 요셉을 통해 번성하게 해 주셔서 언약하신 복을 마침내 실현시켜 주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세기의 구조는 1-11장은 기원의 역사, 12-50장은 히브리족장들의 역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원의 역사는 우주만물, 사람, 가정, 구원 등의 기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창조와 타락과 심판과 구원의 언약이 나오는데 네 가지 사건, 즉 창조, 선악과, 대홍수, 바벨탑이 있습니다.
•히브리족장들의 역사는 히브리민족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약과 성취로 여러 계보가 나오는데 네 명의 사람, 즉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이 있습니다.
•이러한 창세기를 1-11장은 기원의 역사, 12-50장은 히브리족장들의 역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창세기를 보면 창조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1-11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기원의 역사의 근본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창조와 타락과 심판과 구원의 언약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네 가지 사건, 즉 창조, 선악과, 대홍수, 바벨탑을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12-50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히브리족장들의 역사의 회복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언약과 성취로 여러 계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네 명의 사람, 즉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세기를 보면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사람들에게 복을 주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복을 주셨으나 불순종해서 타락하므로 심판을 자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복을 성취해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창조의 하나님께서 창조해주시고 선택한 민족에게 복을 주셔서 번성하게 해 주신 것입니다.
•그 축복의 통로가 될 사람과 민족을 선택하시고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셔서(45:7, 50:20) 큰 민족을 이루어 주신(46:3)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락에 대한 심판을 하시되 구원의 언약을 하시고(3:15) 택한 자들과 언약하신 대로(9:1, 12:2-3, 26:4, 28:14)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민족을 큰 민족이 되게(47:27) 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세기의 구조는 창조-타락-회복-번성의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셔서 생육하고 번성하고 충만하고 정복하고 다스리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불순종해서 타락하였으므로 주신 복을 제대로 받아 누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언약하신 대로 신실하게 준행하심으로 회복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결국은 아브라함과 그 후손을 통해 이스라엘민족으로 번성하도록 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창세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창조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창세기는 창조를 다루고 있는데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사람들에게 복을 주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축복의 통로가 될 사람과 민족을 선택하시고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셔서 큰 민족을 이루어 주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네 가지의 사건과 네 명의 사람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네 가지 사건으로는 창조, 선악과, 대홍수, 바벨탑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창조와 타락과 심판과 구원의 언약을 볼 수 있습니다.
•네 명의 사람에 대한 것은 히브리족장들의 역사인데 이스라엘민족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을 통해 언약이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불순종해서 타락하므로 언약하신 복을 받아 누리지 못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에 더 잘 순종하셔서 타락하지 않으므로 주신 복을 더 많이 누리게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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