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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개관/성경개관PPT

누가복음 개관

by 이서영 목사 2024. 6. 22.

누가복음 개관

 

안녕하세요. 로고스성경연구소 소장 이서영 목사입니다. 이 글은 누가복음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PPT로 요약하고 보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  PPT  파일

누가복음 개관 (4대3).pptx
0.73MB

 

  PPT 원고

 

누가복음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도록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러 오셔서 전하셨고 전하시고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으므로 누가복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가복음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누가복음에서 대표적인 구절을 선정한다면 예수님께서 내가 하나님의 나라를 반드시 전하여야 하는 것은 이것을 위하여 보내심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하신 443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누가복음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도록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러 오셔서 전하셨고 전하시고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구절을 많이 언급하고 있습니다(4:43, 6:20, 7:28, 8:1, 10, 9:11, 27, 60, 62, 10:9, 11, 11:20, 13:18, 20, 28, 29, 14:15, 16:16, 17:20, 21, 18:16, 17, 24, 25, 29, 19:11, 21:31, 22:16, 18, 23:51).
누가복음을 보면 이러한 흐름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제를 도출해 본다면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을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도록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맥을 잡아주기 위하여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하나님 나라의 관점입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는 것을 다루고 있으므로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도록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러 오셔서 전하셨고 전하시고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누가복음이므로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구절을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4:43, 6:20, 7:28, 8:1, 9:27, 9:60, 9:62, 10:9, 10:11, 11:20, 13:18, 13:20, 13:29, 14:15, 17:20, 17:21, 18:16, 18:17, 18:24, 18:25, 18:29, 19:11, 21:31, 22:16, 22:18, 23:51), 하나님 나라(8:10, 9:11, 13:28, 16:16) 등입니다.
이처럼 누가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려고 보내심을 받으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해주신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누가복음이므로 제1부 1-5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기 위하여 아버지로부터 오심,
제2부 6-18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심,
제3부 19-24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고 아버지께로 가심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가복음을 보면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1-5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기 위하여 아버지로부터 오심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6-18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심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19-24장을 전체적으로 본다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고 아버지께로 가심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가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가복음에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을 통치자와 통치 행위, 시기와 장소, 획득과 상실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구절을 누가복음에 국한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통치자와 통치 행위의 측면에서 예수님에 관한 것을 보면
아들이시고(1:31, 32, 35, 3:22, 4:41, 8:28, 9:35, 10:22, 20:13, 22:70)
그리스도이시고(2:11, 4:41, 20:44, 22:67, 23:2, 24:26, 46)
성령으로 충만하시고(3:22, 4:1, 14, 18)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이시고(24:20)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고(20:43, 22:69)
능력이 많으시고(3:16)
아버지로부터 모든 것을 받으시고(10:22)
아버지로부터 나라도 맡으시고(22:29)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오시고(5:32)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오시고(19:10)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러 오시고(4:43)
죄가 없으시고(23:4, 14, 15, 22, 47)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23:33, 46, 24:6, 51)
왕으로 다스리시는(1:32, 33, 19:38, 23:2, 3) 예수님께서
귀신의 왕 바알세불인(11:15, 18, 19) 마귀를 이기시고(4:2-12)
귀신을 쫓아내시고(4:34-36, 6:18, 7:21, 8:2, 29, 9:42, 11:14, 13:32)
병을 고쳐 주시고(4:39, 5:13, 24-25, 6:19, 7:10, 21, 8:2, 44, 9:11, 13:12, 32, 14:4, 17:14, 18:42-43)
죽은 자를 살려 주시고(7:15, 22, 8:54-55)
죄를 사해 주시고(5:24, 7:48)
직분자를 부르시고(5:10, 27, 6:12, 9:1-2, 10:1-20)
복음을 전파하시고(4:18, 43-44, 7:22, 8:1, 9:11, 20:1)
가르치시고(4:15, 23-27, 31-32, 5:34-39, 6:1-5, 20-49, 7:1, 22-28, 31-35, 40-48, 8:4-18, 9:23-27, 9:46-48, 10:23-24, 25-37, 11:1-13,11:17-26, 29-36, 39-52, 12:1-59, 13:1-9, 10, 15-35, 14:3-35, 15:1-32, 16:1-31, 17:1-10, 20-37, 18:1-30, 19:11-27, 41-48, 20:1, 9-47, 21:1-33, 22:14-38)
바람과 물결을 잔잔하게 하시고(8:24)
오병이어로 남자만 오 천명을 먹이시고도 남게 하시는(9:13-17)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치자와 통치 행위의 측면에서 하나님에 관한 것을 보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고(1:68)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시고(1:76, 6:35, 8:28)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이시고(10:21)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께서(20:38)
자기 백성을 돌보시고(1:68, 7:16)
속량해 주시고(1:68)
구원의 뿔을 일으켜 주시고(1:69)
구원해 주시고(1:71, 3:6)
나라를 예수님께 맡겨 주시고(22:29)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도록 예수님을 보내시는(4:43)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말씀해 주시고 병을 고쳐 주시므로(9:11) 무리가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침을 받으려고 하는(5:15, 6:17)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분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고 말씀도 전하고 병도 고치고 귀신도 쫓아내도록 하시는(9:1-2, 6, 60, 10:9, 11)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나라를 시기의 측면에서 보면 나라가 무궁하다는(1:33)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세의 하나님의 나라가 있고 내세의 하나님의 나라가 있습니다.
장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나라와 하늘에서의 하나님 나라도 있습니다.
내세와 관련된 구절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하였으나 먼 나라로 갔다가 돌아온다고 하심(19:11, 12)
당신의 나라에 대해 말하였을 때 낙원에 함께 있으리라고 하심(23:42-43)
유월절 만찬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라고 하심(22:16, 18)
징조를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로 알라고 하심(21:31)
이러한 것은 현세보다는 내세의 하나님 나라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세의 하나님 나라는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서 말씀을 전파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병을 고치시고 자연을 다스리시는 것 등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의 손을(마 12:28 하나님의 성령)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다고 하시는 것을(11:20) 볼 수 있고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다고 하시는 것을(17:20-21) 볼 수 있습니다.
귀신이 좋다면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지 않으시고 더 머물도록 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귀신이 자리잡고 있으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수 없기에 쫓아내신 것입니다.
귀신은 좋은 것은 도둑질해 가고 온갖 나쁜 것은 갖다 줍니다.
귀신의 본색이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므로 속이게 하고 미워하게 하고 싸우게 하고 다투게 하고 아프게 하고 병들게 하는 등의 온갖 나쁜 것으로 몰락시키려고 합니다.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못하게 하고 말씀에 따라 순종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귀신은 쫓아낼수록 좋은 것입니다.
이렇게 귀신을 쫓아내면 하나님의 나라가 그만큼 더 이루어지고 더 좋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나라를 획득과 상실의 측면에서 보면
하나님의 나라는 가난한 자의 것임(6:20) 극히 작은 자라도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큼(7:28)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게 됨(8:10)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합당하지 아니함(9:62)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하는 자와 밖으로 쫓겨나는 자(13:28-29)
하나님의 나라가 전파되어 침입하게 됨(16:16)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아들이는 자가 들어가게 됨(18:16-17)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려움(18:18-25)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여러 가지를 버린 자는 현세에 여러 배를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음(18:29-30)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말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임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나라가 임하시기를 기도하라고 하셨고(11:2)
먼저 그의 나라를 구하라고 하셨고(12:31) 그리하면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주시기를 기뻐하신다고 하셨고(12:32)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고 말씀도 전하고 병도 고치고 귀신도 쫓아내도록 하셨고(9:1-2, 6, 60, 10:9, 11)
하나님의 나라를 맡겨 주시고 다스리게 해 주시고(22:29-30)
반드시 결산해 주신다는 것을 므나와 먼 나라 비유로 말씀하시고(19:12, 13) 포도원과 타국 비유로 말씀하셨고(20:9)
항상 깨어 기도하신 예수님께서(3:21, 5:16, 6:12, 9:18, 28, 22:17, 19, 32, 41, 44) 항상 기도하고 깨어 있으라고 하셨습니다(21:36).
이러한 사람이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사람이라고(23:50)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구절을 다른 성경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불의한 자와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함(고전 6:9, 10, 15:50, 갈 5:21, 엡 5:5)
하나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임(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고전 4:20) 등입니다.
그리고 사도행전을 보면 1장을 시작하면서 3절에 누가복음에 대해 언급하기를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을 말씀하셨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가복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신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현세에서도 이루어지고 내세에서도 이루어지도록 하셨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 본다면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은 하나님 나라를 다루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도록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러 오셔서 전하셨고 전하시고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므로 누가복음을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기 위하여 아버지로부터 오심,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심,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고 아버지께로 가심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좋지 않다면 결단코 절대로 전해 주지 아니 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나 좋기에 그 좋은 나라를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보내주셨고
보내심을 받으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전해 주신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나라는 시공간을 초월해서 이루어지는 나라이므로 현세에서도 이루어지고 내세에서도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말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선하신 통치자의 선한 통치를 받아 말씀이 전파되고 병이 고쳐지고 귀신이 쫓겨나가는 등의 역사가 일어나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여야 하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생활방식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쁘게 주시는 하나님의 나라를 누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영역에서 선하신 하나님과 예수님의 선한 통치를 잘 받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힘써 구하시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생활방식의 삶을 사셔서
하나님의 나라가 곳곳마다 이루어지고 누리게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2024 로고스성경연구소 https://logosbibleinstitute.tistory.com/5676 소장 이서영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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